010-7223-4516 vesasia@naver.com
『스렁이화일차보건진료소』 건립 경과 및 운영계획 – 이철희 선교사(소장)
건립 경과

지난 2013년 이화사회복지관과 같이 스렁면 주민을 대상으로 보건교육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캄보디아 깜뽕스프 지역에 의료서비스와 보건 교육이 매우 절실한 것을 파악하였다. 그 후 껑삐쎄이 군수와 스렁 면장의 보건소 건립 요청이 있었고 아시아 교육봉사회에서는 2015년 7월 보건진료소를 건립하기로 처음 결의를 하여 ‘(사)더 멋진세상’과 MOU를 체결하여 진료소 건물을 세우는데 지원을 받게 되었다.

총 사업비는 부지(1,375평방미터) 매입비를 포함하여 약 12만 $이고, 아시아교육봉사회에서 출연한 기금은 7만 7000여$이고 더 멋진 세상에서 출연한 기금은 43,000$이다.

건물공사기간
2015년 10월 ~ 2016년 10월
진료소 시설
  • 홀 : 전도, 보건교육, 모임을 위한 공간
  • 진찰실/처치실
  • 약국
  • 사무실
진료소 운영계획
  1.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하신 명령인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을 의료봉사를 통하여 실현 하기 위함이다. 이곳 주민들에게 복음을 전하며, 일차 보건 진료소로서 주민들에게 질병 예방과 건강유지, 증진에 중점을 두어 보건교육을 정규적으로 실시할 것이다. 대상은 지 역주민들 중 부녀자, 각 마을의 의료자원 봉사자들, 초중고등학교 교사들, 청소년들을 대 상으로 한다.
  2. 스렁이화 일차 보건진료소에 등록된 만성질환자 진료를 지원할 계획이다. 한국에서 1년 에 2-3회 의료팀이 와서 진료한 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환자에게 처방에 따라 투 약과 간호를 할 예정이다.
  3. 이곳 주민들에게 제공하는 일차보건의료 서비스는 회원제로 운영하며 소정의 회비를 받 아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 의료서비스와 약품을 지원할 계획이다.
  4. 스렁이화일차보건진료소는 지역주민들의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기 위한 만남의 장소요, 하나님 사랑을 배우고, 서로 마음을 나누며, 지역사회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주 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력이 이루어지는 건강복지센터가 되도록 할 것이다.